2024.01.27 (토)

  • 맑음동두천 -5.9℃
  • 맑음강릉 1.0℃
  • 맑음서울 -2.2℃
  • 흐림대전 -2.3℃
  • 맑음대구 0.3℃
  • 구름많음울산 0.0℃
  • 맑음광주 -0.6℃
  • 맑음부산 1.2℃
  • 구름조금고창 -2.2℃
  • 구름많음제주 5.7℃
  • 맑음강화 -3.7℃
  • 흐림보은 -3.0℃
  • 흐림금산 -1.9℃
  • 맑음강진군 -1.9℃
  • 구름많음경주시 -1.4℃
  • 맑음거제 0.8℃
기상청 제공

사회

시민‧사회단체, 상명대 출임금지 가처분 신청 철회 촉구

"법원의 상명대학교 출입금지가처분 판결을 규탄한다"

(서울=미래일보) 김정현 기자= 상명대학교 사학비리를 고발한 이명이 박사, 내부제보실천운동, 전국대학원생노동조합 등이 8일 이영이 박사의 상명대 출입을 금지하는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인 것을 사법농단으로 간주하고 재판부를 비판했다.

이영이 박사와 시민‧사회단체들은 이날 오전 서울 남부지방법원 앞에서 상명대학교 출입금지 가처분 사건 공정하고 올바른 재판부의 판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통해 "법원이 대학을 바로잡고자 싸우는 공익제보자에게 불리한 판결을 내렸다"며 "이 박사의 신고를 받아 상명대 비리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 10월 15일, 사법부의 ‘상명대학교 학내의 시위를 금지한다. 의혹 제기 기재도 금지한다’는 판결로 인해 학내 민주화와 사립대학의 교육개혁과 공공성 강화의 기회가 가로막히는 문제가 발생했다"면서 법원의 '상명대학교 출입금지가처분'을 규탄했다.

이어 " 2017년 9월, 상명대 이사장 측에서 공익제보자 이영이 박사에게 신청한 출입금지가처분 건에 대해 1년이 넘는 시간동안 판결을 내리지 않던 재판부에서 지난 10월 15일 돌연 판결을 내린 것은 과연 무엇을 고려하면서 좌고우면했던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의문을 제기했다.

이들은 "또, "대학 내 문제를 바로잡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내부 제보뿐"이라며 "대학 내 내부제보자들이 보호받을 수 있도록 재판부가 가처분 신청 인용 결정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민규 내부제보실천운동 운영위원(효성 공익제보자)는 "가처분은 원래 시급함, 위급함을 위해 하는 것인데 1년이 넘는 시간동안 내리지 않은 것이 문제가 있다"면서 "최근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부패신고로 검찰청에 이 사건이 이첩돼 수사가 진행되자, 이 시점에 판결을 내리면서 대학사회 비리를 고발하고 바로잡고자 하는 공익신고를 원천적으로 막아버린 것"이라고 주장했다..

신정욱 한국대학원생노동조합 사무국장도 "이영이 박사 사건이 본질적으로 지도교수와 상명대, 문화재청이 서로 결탁해 한 사람이 청춘을 받쳐서 일궈낸 연구 결과물을 강탈하고 조직적인 은폐와 비리, 그러면서 한 사람의 인생을 완전히 망쳐놓은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차광호 파인텍 지회장은 "권익위원회에서 조사하고 수사가 진행돼 앞으로 진실을 밝히기 위한 재판을 해야 하는데 그 재판에 영향을 주기 위해서 이런 판결을 내려버린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롯데 갑질에 맞서 싸우고 있는 유근보씨는 "학내 비리를 고발하고 대학 민주화를 위해 외치는데 상명대와 재판부는 1년이 넘는 기간 동안 내리지 않던 판결을 내리며 갑자기 인용했다"면서 "이것이야 말로 적폐 중에 적폐다. 이런 적폐가 깨끗이 청산해서 정의, 공정, 민주적인 대한민국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다. 재판부, 남부지법 판사들은 사건을 똑바로 보고 양심과 정의에 입각해서 판결을 내려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기자회견 전문이다.

학내 민주화 가로막은 법원의 “상명대학교 출입금지가처분”을 규탄한다!

2018년 10월 15일, 사법부의 ‘상명대학교 학내의 시위를 금지한다. 의혹 제기 기재도 금지한다.’는 판결로 인해 학내 민주화와 사립대학의 교육개혁과 공공성 강화의 기회가 가로막히는 문제가 발생했다.

2017년 9월, 상명대학교 이사장 측에서 공익제보자 이영이박사에게 신청한 출입금지가처분 건에 대해 1년이 넘는 시간동안 판결을 내리지 않던 재판부에서 2018년 10월 15일, 돌연 판결을 내린 것은 과연 무엇을 고려하면서 좌고우면했던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이영이박사의 공익신고는 현재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부패신고로 접수되어 조사 및 검토, 위원회 회의의 과정들을 거쳐 대검찰청으로 이첩되어 수사가 진행 중에 있는 사안으로 재판부가 판결내린 2018년 10월 15일, 그날은 검찰에서 상명대학교 측을 소환한 날이다.

사법부는 상명대학교에서 이영이박사가 제기한 의혹들이 허위이며 학교의 명예를 훼손하고 사회적 평가를 저해하고 있다며 신청한 출입금지가처분의 손을 들어주면서 이영이박사의 공익신고로 인해 진행되고 있는 수사에 영향력을 주어 판단을 흐리는 행위를 함으로써 대학을 바로잡고자 싸우고 있는 공익제보자에게 불리한 판결을 내렸다.

이 편향적인 판결은 상명대뿐만 아니라 전국 대학에서의 내부제보(공익신고) 및 학내 시위를 통한 학내 민주화를 막는 잘못된 판례로 남을 것 이며 악용될 우려가 있으므로 양심에 따라 독립적이고 공정하고 올바른 판결로 사법부 본연의 책무를 다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우리나라 헌법에서도 언론 및 출판의 자유, 집회 및 결사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으며 행동권은 헌법이 보장하는 민주주의 사회의 핵심요소이다.

2017년, 경찰개혁위에서도 집회시위 자유 보장을 위한 권리장전을 마련하는 등 국민이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보장해주는 이 시대에 학내에서 시위를 금지한다는 것은 시대를 역행하는 판결이 아닐 수 없다. 더구나 학내는 집회신고도 필요로 하지 않는 표현, 집회, 결사의 자유가 완전하게 보장되는 곳 이다.

학내 민주화뿐만 아니라 사회 민주주의 그 중심에는 늘 학생들이 있었다.

2017년 대한민국 최초로 대통령 탄핵이라는 역사의 한 페이지에는 국정농단 세력을 단죄한 내부자들의 제보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 탄핵을 이끈 촛불 집회가 이화여대 학생들의 제보 및 학내 시위로부터 시작된 것에서 볼 수 있듯이 학생들의 내부제보는 대학 뿐 아니라 사회를 바꾸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이들의 내부제보는 보호받아야 한다.

특히, 고등교육의 핵심이자 학문의 후속세대인 대학원생 70% 이상이 교수의 갑질을 경험한 적이 있으며, 대학원 사회는 성폭력 등의 인권문제, 연구비리 등 각종 비리로 몸살을 앓고 있지만 내부고발 외에는 알 길이 없다는 언론보도가 계속되며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상명대 이영이 박사도 자신이 대학원 생활을 하면서 겪은 부조리한 사건들 중에서 대학과 정부기관의 연구부정행위는 ‘슬픈 대학원생들의 초상 시즌 2, 제1화 토사구팽, 제4화 내가 알 바야?’를 통해 알리며, 2016년 10월 12일, 국회 앞에서 전국대학원총학생회연합회와 기자회견을 하며 대학원 사회 발전을 위해 전면 재조사 및 옳은 선례로 남겨줄 것을 요구했다.

상명대 이영이박사는 연구부정행위 그 외에도 논문대필, 교원사기계약, 위장취업, 학교 회사 학생통장 이용 돈세탁, 교수자녀부정입학 등 학교의 비리 의혹을 내부제보하고, 학기 시작 후 전공필수 과목의 폐강조치로 인해 대학에서 쫓겨났다. 이는 내부고발의 불이익조치로, 강사가 교원이 아니라 발생한 문제이며 신분이 보장되지 않는 학생, 강사의 내부제보가 보호받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보여주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재판부는 상명대학교에서 행한 이러한 불이익 조치에 대해 제대로 된 판결을 통해서 학생, 강사들의 내부제보가 보호받아 대학 내에서 대학원생, 강사들이 겪고 있는 부당함이 더 이상은 관행으로 용납되지 않고 그들의 내부제보로 인해 비리가 근절되어 대학 사회가 바뀔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육을 바로 세우고자 사립유치원의 비리를 적발하고 바로잡는 것을 시작으로 교육개혁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불이익조치 등을 통해 내부제보를 억압하며 비리를 감추는 대학을 비호하지 말고 학생, 강사들의 권리를 찾고 진정한 교육 기관으로 사립대학의 공공성이 강화될 수 있도록, 더 이상은 이영이박사와 같은 피해자 생기지 않도록 재판부의 올바른 판결을 촉구한다.

1. 공익제보자 이영이박사의 “상명대학교 출입금지가처분”을 철회하라!

2. 대학 내 표현, 집회, 결사의 자유를 보장하라!

3. 학생, 강사들의 내부제보 보호하라!

4. 비리사학 단죄하여 사법정의 실현하라!

2018년 11월 8일

상명대 사학비리 공익제보자 이영이, 내부제보실천운동, 전국대학원생노동조합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새마을금고중앙회, 희망브리지에 충남 서천 특화시장 화재피해 복구 성금 1억원 기부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새마을금고중앙회(회장 김인)가 지난 22일 밤 발생한 화재로 286개 점포 중 227개 곳이 전소되는 등 큰 피해를 본 충남 서천 특화시장의 피해 복구 등을 위해 써달라며 1억원의 성금을 기부했다고 23일 밝혔다. 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 회장은 "갑작스러운 화재로 실의에 빠진 상인 여러분께 위로와 응원을 전한다"라며 "모쪼록 이번 기부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송필호 전국재해구호협회 회장은 "크고 작은 재난마다 나눔을 실천해 주신 새마을금고중앙회에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라며 "이번 전통시장 화재로 피해를 본 상인들이 빠르게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호금을 지원할 수 있는 유일한 법정 구호단체다. 설립 이후 현재까지 1조6천억 원의 성금을 누적 지원했으며 6천만 점 이상의 구호물품을 지원했다. 공익법인 평가 기관인 한국가이드스타가 발표하는 공익법인 투명성, 재무안정성 평가에서 5년

정치

더보기
조태열 외교부 장관, 취임 첫 공식 일정…"중소벤처기업부와 손잡고 혁신벤처기업의 글로벌 경제지평 확장"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19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 5층 오르체홀에서 개최된 '2024년 혁신벤처업계 신년인사회'에 함께 참석하여 벤처기업가들을 격려하는 한편, 관련 협,단체 대표들로부터 글로벌화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신년회에는 성상엽 벤처기업협회장을 비롯한 14명의 벤처협, 단체장 및 유관기관장, 150여명의 기업인들이 참석하였으며, 벤처기업의 글로벌화 전략 및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민관협력 방안을 주제로 하는 '2024 혁신리더 비전포럼'도 진행됐다. 성상엽 벤처기업협회장은 "CES 혁신상의 36.7%를 한국 중소벤처기업들이 차지하는 성과가 있었다"면서도 "내수 비중이 높은 벤처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촉진할 수 있는 정부의 다양한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태열 장관은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를 세계 10위권으로 끌어올린 것은 기술력과 아이디어로 무장한 우리 기업들의 끊임없는 혁신과 세계시장에 대한 도전"임을 언급하고, "경제와 안보가 융합되는 구조적 전환기를 맞아 경제부처로서 외교부가 수행하는 역할의 중요성을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특히 해외시장 정보와 네트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