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31 (수)

  • 맑음동두천 4.0℃
  • 맑음강릉 5.4℃
  • 맑음서울 5.3℃
  • 맑음대전 5.7℃
  • 맑음대구 8.1℃
  • 맑음울산 8.2℃
  • 흐림광주 10.0℃
  • 맑음부산 9.9℃
  • 흐림고창 6.2℃
  • 제주 12.4℃
  • 맑음강화 3.7℃
  • 맑음보은 3.2℃
  • 구름많음금산 3.6℃
  • 흐림강진군 9.8℃
  • 맑음경주시 5.6℃
  • 구름많음거제 7.4℃
기상청 제공

정치일반

[2018국감] 조원진·김한정, 이재명 '가족관계 녹취 방영' 놓고 삿대질과 고성

조원진 "이재명 녹취록 틀겠다"…경기도 국감, 시작부터 파행

(수원=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19일 경기도청 신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행안위)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이재명 지사의 개인 고소·고발 남발과 가족 관계 녹취 국감장 방영을 두고 여야 간 삿대질과 고성이 오가는 등 파행이 연출됐다.

이채익 자유한국당 의원(울산 남구갑)은 이날 본 질의에 앞서 이 지사에게 "이재명 지사가 성남시장부터 지금까지 정치활동을 하면서 여러 가지 제소를 많이 했는데, 제소 현황을 제출해달라"고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그러나 이 지사는 "개인의 명예를 지키기 위해 제소한 것을 국정 감사장에서 요구하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여기는 국감장이고 개인적 자료는 국정감사 범위를 벗어나는 것이라 제공하지 않겠다"고 이를 즉각 거부했다.

이 지사는 그러면서 "이채익 의원도 제가 고소했는데, 제가 공식 행사장서 수건 등 물품을 기부했다고 해서 그렇게 됐다"며 "성남시장이 공개 석상서 무상으로 물품 기부했다고 하는 게 이것을 그냥 넘어갈 수는 없었다"고 덧붙였다.

그러자 이채익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을 신청해 "이 자리는 이 지사의 지금까지의 공직생활 전반을 총체적으로 점검하는 자리"라며 "제소 현황을 알고 싶은 것은 성남시장 있을 때도 성남시의원을 고소·고발한 사례를 여러 건 있었는데 협치가 과연 제대로 작동하겠는지 점검해보려 하니 빨리 제출하라"고 다그쳤다.

하지만 이 지사는 "국감은 국가가 위임한 사무와 국가가 보조금을 지급하는 사업이 적정하게 집행되고 있는지 감사하는 자리지, 이미 도민의 정치적 선택을 받은 도지사의 개인적 사항을 감사하는 자리가 아니다"라며 "내 개인의 명예를 지키려 제소한 것을 국감장에서 요구하는 것은 나로서는 받아들이기 쉽지 않은 점 이해해 달라"고 재차 거부했다.

그러자 이번에는 조원진 대한애국당 의원(대구 달서병)이 본 질의에 앞서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이재명 지사의 가족관계와 관련한 녹취가 두 개 정도 있는데, 이걸 틀고 싶은데 (교섭단체 간사가) 의논을 해달라"며 "과연 이 지사가 경기지사 자격이 있는지 공개적으로 국회에서 틀지 않으면 알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소병훈 더불어민주당 의원(경기 광주갑)은 "국정감사와 관계없는 일"이라며 "국정감사 방해받는 일로 인해 어제 서울시에 대한 감사도 지체됐다. 국정감사하면서 피감기관 개인 문제에 대해 자료를 요청한 적은 없다. 소모적인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고 조언했다.

소 의원은 또 "국감은 국감대로 하고 단체장에 대한 또 다른 얘기는 다른 형식을 빌려서 해주면 좋겠다"며 "1300만 경기도민 살림을 책임진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 자리다. 여기서 벗어나지 않았으면 한다"고 주문했다.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경기 남양주을)도 "1340만 복지가 걸린 소중한 국감"이라며 "정치 공세는 당에 가서 하라"고 일축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인재근 행안위원장을 향해 "시간낭비하지 말고, 위원장이 진행권을 갖고 하라"고 요구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중구 성동구갑)도 "국감장에서는 국감에 충실하라"며 "정쟁하고 싶으면 정론관도 있고 경기도청에 언론 브리핑하는 자리도 있지 않느냐"고 말했다.

그럼에도 조 의원은 "의원이 어떤 질의를 하든 (내용으로) 막으면 안 된다"며 "국회법에 합당한지 하지 않은지만 (여아 간사가) 따져달라는 것"이라고 김 의원의 제지를 무시했다.

공방을 듣고 있던 권은희 바른미래당 의원(광주 광산구을)은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여당이 국감장에서 너무 고압적 자세로 나와서 불편하다"며 "다른 의원이 의사진행발언을 하는데 고압적으로 막는 게 있다"고 민주당 의원들을 비판했다.

이후 조원진 의원과 김한정 의원은 반말 공방을 주고받으며, 경기도청 국감은 본 질의에 돌입하기조차 소란에 빠졌다.

조 의원은 "여야가 바뀌어도 이렇게 바뀔 수가 있느냐. 이렇게 고압적일 수가 있어"라고 항의하자, 김 의원은 "경기도정을 깽판치려 하지 말라. 애국당에 가서 해"라고 비난했다.

그러자 조 의원은 "김한정이 지금 뭐라고 한 거야"라고 소리를 질렀고, 김 의원도 "먼저 반말하지 않았느냐"고 맞받았다. 조 의원은 "국감장에서 여당 의원이 야당 의원더러 '조심하라'고 했느냐. 뭘 조심하라는 것인지 물어보자"고 분을 삭이지 못했다.

분위기가 격앙되자 이채익 자유한국당 의원은 "국감에 무슨 성역이 있느냐"며 "이 말을 해도 되고 하지 않아도 된다"고 여당 의원들을 비판했다.

결국 국정감사를 개회한 지 1시간여 만에 간신히 본 질문에 돌입했지만, 여전히 이재명 지사의 개인 문제는 여전히 국감장의 화두가 됐다. 주로 자유한국당 등 야당이 나섰다. 이채익 의원은 "김부선 관련 의혹으로 많이 시끄러운데 경기 도정을 이끄는 데 문제가 없느냐"고 물었고, 이 지사는 "전혀 지장 없다"고 답했다.

이채익 의원은 또 지난 12일 경찰의 자택 압수수색에 대한 이 지사의 비판 발언과 16일 라디오에 출연해 지난 민주당 경선 당시의 언행에 대해 '후회한다'고 말한 것들을 나열하면서 "본인이 탄압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이 지사는 "두 가지는 다른 문제"라며 "경찰 압수수색이 지나치게 진행된 것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것이고, 방송에서는 민주당 지지층 분열이 심해지기 때문에 제가 씨를 뿌린, 원인을 제공한 측면이 있어서 한 말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이채익 의원은 인터넷상에서 떠도는 민주당 예비 대선주자에 대한 시중의 소문을 언급한 뒤 "이 지사가 문재인 정부로부터 탄압, 패싱을 당하는 것 아닌가 해서 질문했다"고 설명했다.

i24@daum.net
배너
한국산림문학회, 제10회 산림문학상·2023년 산림문학신인상 시상식 및 2024 정기총회 개최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사)한국산림문학회(이사장 김선길)는 지난 1월 29일(월) 오후 2시 국립산림과학원 국제회의실에서 '제10회 산림문학상 및 산림문학신인상' 시상식을 100여 명의 하객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했다. 운문부 수상자는 유회숙 시인으로 <산림문학> 통권 50호에 게재된 시 '여름 보고서'가 수상작이 되었으며, 산문부 수상자는 이종삼 수필가로 <산림문학> 통권 48호 수필 '마음 그릇'이 수상작이다. 유회숙 시인은 수상소감을 통해 "시(詩) 앞에서는 공손해지고 두려운 게 사실"이라며 "발전하는 모습으로 보답하겠다"고 밝혔다. 이종삼 수필가는 "글쓰기를 너무 게을리한 것에 대한 경책이요 격려로 받아들인다"며 "더 열심히 하여 아껴주시는 모든 분께 보답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산림문학상은 <산림문학> 지를 통해 숲사랑·생명존중·녹색환경보전의 가치와 중요성을 작품의 주제로 하여 국민의 정서녹화에 크게 공헌한 문학작품을 시상함으로써 작가의 창작의욕을 북돋우고 우리나라 녹색문학 창달에 기여하는 산림문화와 녹색정신의 공감대와 실천의지를 널리 확산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는 것으로 올해로 10회를 맞이했다. 제3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정치

더보기
김한규 의원 "테러를 테러라 말하지 못하는 정부, 정치적 목적 있어 보여"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29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제주시을)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피습 사건을 테러로 규정하지 않는 대테러센터의 행태를 지적했다. 김 의원은 김혁수 대테러센터장에게 "(이 대표 피습 사건의 경우) 군 출동 요구도 없었고 이 대표 측에서 보상금 지원도 요구하고 있지 않다"며 "대테러 관련 조치가 달라질 게 없는데 테러 인정에 대한 판단을 이렇게 오래하는 것 자체가 무익한 게 아닌가"라고 물었다. 또한, 김 의원은 "법은 국민들 상식에 기초해 만들어진다"며 "2006년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습격당했을 당시 테러방지법이 없었지만 제1야당 대표 생명을 노린 테러라 언급했었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서 "피의자는 이 대표가 야당 대표이기 떄문에 범행을 저질렀고 이는 국회 권한을 방해하려는 의도로 볼 수 있다"며 "현행법상으로도 테러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는데 정부가 법 해석에 시간을 들여 고민하는 것 자체가 정치적 목적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2006년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 피습 사건과 2015년 리퍼트 주한미국대사 피습 사건 당시 피의자 정보가 즉각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