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8 (일)

  • 흐림동두천 6.5℃
  • 흐림강릉 16.2℃
  • 서울 7.6℃
  • 대전 7.1℃
  • 대구 12.5℃
  • 울산 13.6℃
  • 광주 13.3℃
  • 흐림부산 13.6℃
  • 흐림고창 13.9℃
  • 제주 17.8℃
  • 맑음강화 7.1℃
  • 흐림보은 7.8℃
  • 흐림금산 7.3℃
  • 흐림강진군 13.2℃
  • 흐림경주시 13.5℃
  • 흐림거제 11.8℃
기상청 제공

[논설]미중 정상회담의 씁쓸한 뒷맛

이명박 대통령 집권 후 긴장과 대결국면으로만 치닫던 남북관계에 해빙 기미가 보인다. 한편 반갑고 한편 찜찜하다.

   반가운 것은 남북관계가 대화의 국면으로 바뀐다는 것이다. 누가 뭐래도 전쟁보다는 대화가 좋은 것은 부인할 수 없으니 말이다. 그러나 한편 찜찜한 것은 이 대화국면이 미국과 중국의 정상회담 부산물이라는 점이다.  후진타오가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워싱턴을 방문할 때 이를 바라보는 우리민족의 시선은 정반대의 두 갈래로 엇갈렸다.

   한 쪽에서는 오바마가 후진타오를 잘 주물러 김정일의 코를 납작하게 해 주기를 바랐고 다른 한편에서는 후진타오가 역할을 잘 해 남북화해 무드에 찬물을 끼얹은 이명박 대통령이 이제라도 대화와 협력의 자세로 돌아서게 되기를 기대했다.

   이는 싸우고 있는 두 형제가 각자 이웃집 아저씨에 기대 동생을, 혹은 형을 혼내 주기를 바라는 것과 다름 아니었다.  어쨌든 두 정상회담은 남북을 대화의 자리로 유도했다. 후진타오의 방미 일정이 끝난 다음날인 20일, 북한은 김영춘 인민부력부장 명의로 김관진 국방장관 앞으로 전통문을 보내 군사 고위급 회담을 제의했고 남한도 즉각 화답했다.

   북한이 1월 말에 예비회담을 열고 2월 상순에 고위급 회담을 열자는 제안에 대해 우리가 2월 중순에 대령급 에비회담을 열자고 수정제의를 한 것이 조금 차이는 있으나 일단 군사회담은 열릴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다만 우리가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사건에 대해 북의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전제로 하고 있어서 북이 이를 수용할지 의문이지만 북한도 회담의 의제를 <천안함 사건과 연평도 포격전에 대한 의견표명>으로 제시하고 있으므로 성과는 미지수재지만 성사는 될 것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남북의 대화무드에 대해 로버트 깁스 미, 백악관 대변인이 “미,중 정상회담의 성과”라고 자랑했듯이 남북의 배후에 미국과 중국이라는 빅 브라더가 지켜보고 있으니 성사조차 안된다는 상상은 일단 배제해도 될듯하다.  

   미, 중 정상회담이 이런 정도의 수준에서 결말이 나리라는 것은 사실 누구나 추축할 수 있는 내용이었다. 그들 역시 한반도 문제가 전쟁으로 치닫는 것보다는 이 정도 선, 즉 남한이 미국에 기대지 않을 수 없고 북한이 중국에 의지할 수밖에 없는 선에서 유지되는 것이 바람직하기 때문이다.  

   오바마와 후진타오, 그들은 각자 미국과 중국의 이익을 위해서 만났다. 가족만찬에 초대하고 의회연설을 하고 상대방의 정치적 고향에 가서 덕담을 한 끝에 나온 41개항의 공동성명은 온갖 미사여구를 동원해 그럴듯한 대의명분을 내세웠지만 속셈은 두 대국이 협력과 경쟁을 병행하면서 정상의 위치를 잘 유지하자는 것이나 다름없다.

   이중에 한반도 문제의 건더기는 “북한 우라늄 농축 프로그램에 우려를 표명했다” 뿐이고 나머지는 외교적 수사가 그렇듯이 두리뭉실 밥 먹으면 배부르다는 소리에 불과하다.   사안이 이런데도 어찌된 셈인지 그동안 남과 북은 옛날에는 소련, 최근에는 중국을 견제하려는 미국의 군사정책에 기대 북한을 압박하려했고 미국에 대항하려는 중국에 의지해 남한을 봉쇄하려는 환상을 버리지 못했다.
 

   우리가 모르고 있는 것은 남북 모두의 진정한 적은 일본이라는 사실이다. 그 사이 일본은 경제는 물론 군사적으로도 강대국이 돼버렸다. 그래서 기회만 있으면 동아시아 패권을 회복하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다. 지난해 12월 13일 간 나오토 일 총리는 “만일 북한으로 인한 한반도 긴장으로 일본의 군사적 개입이 정당화 된다면 남한에 거주하는 2만8천명의 일본인을 구출하기 위해 배, 수송기, 필요하다면 군대도 보낼 것>이라고 공개적으로 말했다. 얼마나 오만하고 위험천만한 발상인가?

   일본 우파들이 위축될 것이라는 기대 속에 등장한 민주당 출신 나오토 총리마저 이런 말을 할 정도가 돼버렸으니 우리가 지금 어떤 위기에 처해 있는지 알만 하지 않은가? 제발 이번 군사회담만은 실질적인 화해와 협력의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그리하여 필요 없는 긴장과 대결로 국력을 소모하지 말아야 한다. 남북은 우리의 역사에서 교훈을 얻어야 한다. 

배너
[아시안컵]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 제압...3일 호주와 8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축구 국가대표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극적으로 꺾고 아시안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31일 카타르 알 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승부차기 끝에 사우디아라비아를 꺾고 8강에 올랐다. 0-1로 끌려가던 한국은 후반 종료 직전 조규성의 득점으로 균형을 맞춘 후 연장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를 따돌렸다. 이로써 한국은 오는 3일 오전 12시 30분 카타르 알 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8강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날 사우디를 상대로 깜짝 '스리백'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영권, 김민재, 정승현이 중앙 수비를 맡았다. 대신 조별리그에서 줄곧 선발로 나섰던 조규성이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했고, 손흥민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사우디의 강한 압박 수비에 고전하던 한국은 전반 중반 손흥민의 슈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전반 26분 김태환이 후방에서 손흥민에게 한 번에 긴 패스를 투입했다. 이를 절묘한 트래핑으로 받아낸 손흥민이 상대 수비 한 명을 앞에 두고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이는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들’…희망브리지, 특별한 나눔 '희망어스' 캠페인 추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재난 피해 이웃과 재난 위기 가정을 지원하는 신규 기부 캠페인인 '희망어스'를 전개한다고 5일 밝혔다. 희망어스는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을 상징하는 기부 캠페인으로 희망스토어, 희망패밀리, 희망컴퍼니로 구성되어 있다. ▲희망스토어는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들이 월 약정액 2만 원 이상 ▲희망패밀리는 각 가정에서 월 약정액 3만 원 이상 ▲희망컴퍼니는 소기업 등에서 월 약정액 20만 원 이상을 후원하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희망어스 캠페인을 통해 후원한 기부금은 연말정산 시 개인 및 사업자는 소득금액의 30% 범위 내, 법인은 10% 범위 내 세액공제가 가능하다. 희망어스 캠페인 사이트 (www.hopeus.kr) 에서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캠페인에 참여하면 나무명패, 후원증서 등 각종 키트도 받을 수 있다. 송필호 희망브리지 회장은 "우리 주변의 재난 피해 이웃을 돕는 희망어스 캠페인에 많은 관심과 동참을 부탁드린다"라며 "희망브리지는 기부자의 소중한 뜻이 잘 전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

정치

더보기
이재명 대표 "현행 준연동제 유지 결정"...통합형비례정당도 준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4월 총선 비례대표 제도를 현행인 준연동형으로 유지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위성정당 창당에 대응하기 위해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도 밝혔다. 이재명 대표는 5일 오전 광주를 방문해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이와 같이 선거제 개편 입장을 발표했다. 이 대표는 "준연동제는 불완전하지만 소중한 한걸음"이라며, "과거 회귀가 아닌, 준연동제 안에서 승리의 길을 찾겠다"고 밝혔다. 준연동제의 가장 큰 문제로 꼽히는 '위성정당'과 관련해서는, "정권심판과 역사의 전진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과 함께 위성정당 반칙에 대응하면서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이 요구하는 병립형 비례를 채택하되, 권역별 비례에 이중등록을 허용하는 등의 방안을 추진했지만 여당이 소수정당 보호와 이중등록을 끝내 반대했다"며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지만, 반칙이 가능하도록 불완전한 입법을 한 것을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어 "같이 칼을 들 수는 없지만 방패라도 들어야 하는 불가피함을 조금이나마 이해하여 주시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