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0 (토)

  • 구름조금동두천 5.8℃
  • 구름조금강릉 6.7℃
  • 연무서울 5.7℃
  • 구름조금대전 7.5℃
  • 맑음대구 7.9℃
  • 연무울산 7.1℃
  • 연무광주 8.1℃
  • 맑음부산 8.6℃
  • 구름조금고창 7.9℃
  • 흐림제주 8.6℃
  • 맑음강화 4.5℃
  • 구름많음보은 5.2℃
  • 구름조금금산 6.0℃
  • 구름조금강진군 9.0℃
  • 맑음경주시 7.2℃
  • 맑음거제 7.9℃
기상청 제공

정치일반

[6.13 지방선거] 방송3사 여론조사…민주당, 광역단체장 17곳 中 14곳 압도적 '1위'

서울·인천·경기 민주당 후보 지지율 압승
한국당 'TK서만 우세'…오차 범위 접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지방선거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6일 KBS 등 지상파 방송 3사가 전국 17개 광역단체장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6·13 지방선거의 마지막 여론조사 결과, 전국 광역단체장 선거구 총 17곳 가운데 14곳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7일부터는 법적으로 여론조사 결과를 공표할 수 없다.

자유한국당은 전통적 보수 강세 지역인 'TK(대구·경북)'에서 우세했으나 모두 오차 범위 이내로 경합을 벌이고 있다.

KBS·MBC·SBS 등 지상파 3사가 지난 2~5일 칸타퍼블릭·리서치 앤 리서치·코리아리서치센터 등 3개 여론조사기관에 의뢰해 실시한 마지막 여론조사 결과, 수도권은 물론, '부울경(부산·울산·경남)'을 포함한 전국 단체장 선거 17곳 중 14곳에서 민주당 후보가 앞선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에선 더불어민주당 박원순 후보가 압도적 1위를 기록한 가운데, 보수 야권 통합 논의를 제기하고 있는 자유한국당 김문수 후보와 바른미래당 안철수 후보 간의 2, 3위 싸움이 치열한 양상이다.

민주당 박원순 후보가 49.3%로 1위를 기록했으며, 2위는 13.6%로 집계된 한국당 김문수 후보, 3위는 10.7%에 그친 바른미래당 안철수 후보로 조사됐다.

경기도에선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48.6%로 19.4%에 그친 한국당 남경필 후보에 29.2%p 앞섰다. 인천에서도 민주당 박남춘 후보가 40.6%를 기록, 19.2%로 집계된 한국당 유정복 후보를 21.4%p 앞섰다.

격전지로 꼽히는 부울경에서도 민주당이 우세했다.

부산에선 민주당 오거돈 후보가 50.5%로 과반수를 넘었다. 2위 한국당 서병수 후보는 20.4%에 그쳤다.

울산에선 민주당 송철호 후보가 44.4%로 24.9%를 기록한 한국당 김기현 후보를 앞섰다. 경남 역시 민주당 김경수 후보가 43.3%로 27.2%를 얻은 한국당 김태호 후보를 16.1%p 앞선 것으로 집계됐다.

'중원 다툼'도 같은 양상이다. 층남·대전·충북·세종 지역에서 모두 민주당 후보가 여론조사 1위를 차지했다.

충남에선 민주당 양승조 후보가 40.4%, 한국당 이인제 후보가 19.6%였다. 대전에선 민주당 허태정 후보가 43%, 한국당 박성효 후보가 19.3%를 기록했다.

세종에선 민주당 이춘희 후보 51.5%, 한국당 송아영 후보 9.7%로 집계됐으며, 충북에선 민주당 이시종 후보 47.8%가 한국당 박경국 후보(14.3%)를 크게 앞섰다.

'보수 텃밭'으로 불리는 TK지역에선 한국당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오차범위 내 접전 양상을 보이고 있어 당락을 예측하긴 어렵다.

대구에선 한국당 권영진 후보가 28.3%로, 26.4%를 기록한 민주당 임대윤 후보에 앞섰다. 경북에서도 한국당 이철우 후보가 29.4%를 기록, 민주당 오중기 후보(21.8%)를 7.6%p 차이로 앞선 것으로 조사됐다.

제주에선 유일하게 무소속 후보가 앞섰다. 바른미래당을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한 원희룡 후보가 39.3%로, 28.8%인 민주당 문대림 후보에 10.5%p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적 민주당 강세 지역인 광주·전남·전북은 예상대로 민주당 후보가 압도적인 차이로 1위를 기록했다.

광주에선 민주당 이용섭 후보 60.7%, 정의당 나경채 후보 3%였으며 한국당 후보는 출마하지 않았다. 전남에선 민주당 김영록 후보가 53.7%, 민주평화당 민영삼 후보가 4.9%를 기록했으며, 전북에선 민주당 송하진 후보 54.5%, 민주평화당 임정엽 후보 10.2%였다.

강원에선 민주당 최문순 후보 45.9%, 한국당 정창수 후보 16.6%로 여론 조사 결과가 집계됐다.

이번 조사는 각 선거구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했으며, 유무선 전화면접 방식으로 조사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3.5%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http://www.nesdc.go.kr)를 참조하면 된다.

i24@daum.net
배너
[아시안컵]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 제압...3일 호주와 8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축구 국가대표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극적으로 꺾고 아시안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31일 카타르 알 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승부차기 끝에 사우디아라비아를 꺾고 8강에 올랐다. 0-1로 끌려가던 한국은 후반 종료 직전 조규성의 득점으로 균형을 맞춘 후 연장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를 따돌렸다. 이로써 한국은 오는 3일 오전 12시 30분 카타르 알 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8강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날 사우디를 상대로 깜짝 '스리백'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영권, 김민재, 정승현이 중앙 수비를 맡았다. 대신 조별리그에서 줄곧 선발로 나섰던 조규성이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했고, 손흥민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사우디의 강한 압박 수비에 고전하던 한국은 전반 중반 손흥민의 슈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전반 26분 김태환이 후방에서 손흥민에게 한 번에 긴 패스를 투입했다. 이를 절묘한 트래핑으로 받아낸 손흥민이 상대 수비 한 명을 앞에 두고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이는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들’…희망브리지, 특별한 나눔 '희망어스' 캠페인 추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재난 피해 이웃과 재난 위기 가정을 지원하는 신규 기부 캠페인인 '희망어스'를 전개한다고 5일 밝혔다. 희망어스는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을 상징하는 기부 캠페인으로 희망스토어, 희망패밀리, 희망컴퍼니로 구성되어 있다. ▲희망스토어는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들이 월 약정액 2만 원 이상 ▲희망패밀리는 각 가정에서 월 약정액 3만 원 이상 ▲희망컴퍼니는 소기업 등에서 월 약정액 20만 원 이상을 후원하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희망어스 캠페인을 통해 후원한 기부금은 연말정산 시 개인 및 사업자는 소득금액의 30% 범위 내, 법인은 10% 범위 내 세액공제가 가능하다. 희망어스 캠페인 사이트 (www.hopeus.kr) 에서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캠페인에 참여하면 나무명패, 후원증서 등 각종 키트도 받을 수 있다. 송필호 희망브리지 회장은 "우리 주변의 재난 피해 이웃을 돕는 희망어스 캠페인에 많은 관심과 동참을 부탁드린다"라며 "희망브리지는 기부자의 소중한 뜻이 잘 전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

정치

더보기
이재명 대표 "현행 준연동제 유지 결정"...통합형비례정당도 준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4월 총선 비례대표 제도를 현행인 준연동형으로 유지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위성정당 창당에 대응하기 위해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도 밝혔다. 이재명 대표는 5일 오전 광주를 방문해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이와 같이 선거제 개편 입장을 발표했다. 이 대표는 "준연동제는 불완전하지만 소중한 한걸음"이라며, "과거 회귀가 아닌, 준연동제 안에서 승리의 길을 찾겠다"고 밝혔다. 준연동제의 가장 큰 문제로 꼽히는 '위성정당'과 관련해서는, "정권심판과 역사의 전진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과 함께 위성정당 반칙에 대응하면서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이 요구하는 병립형 비례를 채택하되, 권역별 비례에 이중등록을 허용하는 등의 방안을 추진했지만 여당이 소수정당 보호와 이중등록을 끝내 반대했다"며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지만, 반칙이 가능하도록 불완전한 입법을 한 것을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어 "같이 칼을 들 수는 없지만 방패라도 들어야 하는 불가피함을 조금이나마 이해하여 주시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