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7 (토)

  • 구름조금동두천 0.6℃
  • 구름많음강릉 3.0℃
  • 구름조금서울 1.6℃
  • 맑음대전 1.9℃
  • 구름조금대구 5.9℃
  • 맑음울산 5.2℃
  • 맑음광주 4.3℃
  • 맑음부산 6.7℃
  • 맑음고창 2.4℃
  • 구름많음제주 7.6℃
  • 구름조금강화 -0.4℃
  • 맑음보은 0.9℃
  • 맑음금산 1.9℃
  • 맑음강진군 5.0℃
  • 맑음경주시 4.4℃
  • 맑음거제 5.4℃
기상청 제공

정치일반

靑, 조선일보·TV조선 잇단 대형 오보에 '공개 경고장'…"이제 그만 잡고 있는 발목 놔달라"

김의겸 대변인 "대단히 엄중한 시절…기사 한 꼭지가 미치는 파장 커"
"국익 해치는 비수 같은 기사들…단호하게 대처할 것"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청와대는 29일 최근 남북미 회담 국면에서 잇따라 확인되지 않은 오보를 내보낸 조선일보와 TV조선의 일부 보도가 사실이 아닐뿐더러 국익을 해칠 수 있어 해당 보도에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조선일보 및 TV조선 보도와 관련 논평을 내고 "대단히 엄중한 시절에 기사 한 꼭지가 미치는 파장이 크다"며 "최근의 남북미 상황과 관련해서는 앞으로도 단호하게 대처할 수밖에 없음을 알려드린다"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우리는 지금 분단의 아픔과 전쟁의 공포를 벗을 하늘이 내려준 기회를 맞고 있지만 바람 앞 등불처럼 아슬아슬한 것도 사실"이라며 "조선일보와 TV조선의 일부 보도가 심각하고 위태로움을 키우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조선일보의 5월 28일자 "한미 정상회담 끝난 날, 국정원 팀이 평양으로 달려갔다"는 기사와 TV조선의 5월 24일자 "풍계리 갱도 폭파 안해…연막탄 피운 흔적 발견" 보도, 5월 19일자 "북, 미 언론에 '풍계리 폭파' 취재비 1만달러 요구" 보도를 지목하면서 "사실이 아닐 뿐만 아니라 비수 같은 위험성을 품고 있는 기사들"이라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그러면서 "평소처럼 우리 내부만의 문제라면 굳이 들추지 않아도 되지만 남북미가 핵심 이익을 걸고 담판을 벌이는 시점에서 말 한마디로 빚어진 오해와 불신이 커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국정원 2차장이 몰래 평양을 방문했다는 기사를 그대로 믿게 된다면 미국을 비롯한 주변국들은 우리 정부의 말을 계속 신뢰할 수 있겠나"라며 "또한 문재인 대통령은 여전히 정직한 중재자일 수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TV조선의 보도대로라면 북한은 상종하지 못할 존재"라면서 "전 세계를 상대로 사기극을 벌이고 거액을 뜯어내는 나라가 돼버리고 마는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 KBS와 SBS, JTBC 등은 TV조선의 "취재비 1만달러 요구' 보도를 정면 반박했다. 이들 매체가 만난 외신기자의 증언에 따르면 북한 입국에 필요한 사증 비용은 1인당 160달러(17만원) 수준이었다.

또 북측이 제시한 숙박비는 식비를 포함해 1박에 250달러였고, 왕복항공료는 680달러였다. 비용을 모두 합쳐도 100만원 가량에 불과하다.

그러나 TV조선은 오보가 아니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TV조선은 지난 28일 한국기자협회보와의 통화에서 "충분히 취재할만한 취재원을 통해서 확실히 보도를 한 것이다. 절대 오보가 아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TV조선은 이와 별도로 "풍계리 갱도가 폭파되지 않았다"는 5월24일자 인터넷 보도와 관련해 다음날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뉴스팀의 착오로 인해 발생한 일이다. 확인 즉시 이를 삭제했다.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힌 바 있다.

김 대변인은 "만약 북한이 아닌 다른 나라를 이런 방식으로 묘사했다면 당장 법적·외교적 문제에 휘말렸을 것"이라며 "이런 보도는 한차례에 그치지 않고 후속 오보를 낳기 마련인데 이런 보도는 여의도의 정쟁을 격화시키고 국민들 사이의 골을 더 깊게 만들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김 대변인은 "정부를 비판하고 견제하는 것은 언론 본연의 자세이나 최소한의 사실 확인이 전제돼야 한다"면서 "국익과 관련한 일이라면, 더구나 국익을 해칠 위험이 있다면 한 번이라도 더 점검하는 게 의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특종이라는 유혹 앞에 언론인의 책임감이 무릎을 꿇는 경우가 너무도 잦았지만 이런 보도 행태는 바뀌어야 한다"며 "한반도를 둘러싼 현실이 엄중해질수록 그 필요성도 커진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2014년 조선일보가 '통일은 미래다'라는 대형 기획기사를 연재한 것을 두고 "그때 조선일보가 말한 '미래'와 지금 우리 앞에 다가온 '미래'가 어떻게 다른지 도저히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70년 만에 맞는 기회를 이번에 놓치면 다시 70년을 더 기다려야 할지 모른다"며 "이제 그만 잡고 있는 발목을 놓아주시기 바란다. 어렵게 어렵게 떼고 있는 걸음이 무겁다"고 덧붙였다.

■ 다음은 '조선일보 및 TV조선 보도 관련 대변인 논평' 전문.

※ 대단히 엄중한 시절입니다. 기사 한 꼭지가 미치는 파장이 큽니다.

최근의 남북미 상황과 관련해서는 앞으로도 단호하게 대처할 수밖에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양해를 구합니다.

우리는 지금 하늘이 내려준 기회를 맞고 있습니다. 분단의 아픔과 전쟁의 공포를 벗어던질 수 있는 호기입니다. 하지만 바람 앞의 등불처럼 아슬아슬한 것도 사실입니다. 일부 언론 보도가 그 위태로움을 키우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조선일보와 TV조선의 보도가 심각합니다.

"한미 정상회담 끝난 날, 국정원 팀이 평양으로 달려갔다"(조선일보 5월28일)
"풍계리 갱도 폭파 안해...연막탄 피운 흔적 발견"(TV조선 5월24일)
"북, 미 언론에 ‘풍계리 폭파’ 취재비 1만달러 요구"(TV조선 5월19일)

사실이 아닐 뿐만 아니라 비수 같은 위험성을 품고 있는 기사들입니다.

평소처럼 우리 내부만의 문제라면 굳이 들추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남·북 ·미가 각자의 핵심적 이익을 걸어놓고 담판을 벌이는 시점입니다. 말 한마디로 빚어진 오해와 불신이 커질 수 있습니다. 국정원 2차장이 몰래 평양을 방문했다는 기사를 그대로 믿게 된다면 미국을 비롯한 주변국들은 우리 정부의 말을 계속 신뢰할 수 있을까요? 문재인 대통령은 여전히 정직한 중재자일 수 있을까요?

TV조선의 보도대로라면 북한은 상종하지 못할 존재입니다. 전 세계를 상대로 사기극을 벌이고 거액을 뜯어내는 나라가 돼버리고 마는 겁니다. 만약 북한이 아닌 다른 나라를 이런 방식으로 묘사했다면 당장 법적 외교적 문제에 휘말렸을 겁니다. 그리고 이런 보도는 한차례에 그치지 않고 후속 오보를 낳기 마련입니다. 여의도의 정쟁은 격화되고 국민들 사이에 파인 골은 더 깊어집니다.

정부를 비판하고 견제하는 것은 언론 본연의 자세입니다. 남북 문제나 외교 관계도 예외는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최소한의 사실 확인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국익과 관련한 일이라면, 더구나 국익을 해칠 위험이 있다면 한번이라도 더 점검하는 게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연예인 스캔들 기사에도 적용되는 크로스체크가 왜 이토록 중차대한 일에는 적용되지 않는 겁니까?

우리 언론에게 북한은 '사실 보도'라는 기본원칙이 매우 자주 그리고 아주 오랫동안 지켜지지 않던 보도영역이었습니다. 정보의 특수성 때문에 오보로 확인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는 데다 거짓임이 드러나더라도 북한이 법적 조처를 취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특종이라는 유혹 앞에 언론인의 책임감이 무릎을 꿇는 경우가 너무도 잦았습니다. 이제 이런 보도 행태는 바뀌어야 합니다. 한반도를 둘러싼 현실이 엄중해질수록 그 필요성도 커가고 있습니다.

조선일보는 2014년 새해 첫날부터 '통일은 미래다'라는 대형 기획기사를 내보냈습니다. 그때 조선일보가 말한 '미래'와 지금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있는 ‘미래’가 어떻게 다른지 도저히 모르겠습니다. 70년 만에 맞는 기회. 이번에 놓치면 다시 70년을 더 기다려야 할지 모릅니다. 이제 그만 잡고 있는 발목을 놓아주시기 바랍니다. 어렵게 어렵게 떼고 있는 걸음이 무겁습니다.

2018년 5월 29일
청와대 대변인 김의겸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새마을금고중앙회, 희망브리지에 충남 서천 특화시장 화재피해 복구 성금 1억원 기부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새마을금고중앙회(회장 김인)가 지난 22일 밤 발생한 화재로 286개 점포 중 227개 곳이 전소되는 등 큰 피해를 본 충남 서천 특화시장의 피해 복구 등을 위해 써달라며 1억원의 성금을 기부했다고 23일 밝혔다. 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 회장은 "갑작스러운 화재로 실의에 빠진 상인 여러분께 위로와 응원을 전한다"라며 "모쪼록 이번 기부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송필호 전국재해구호협회 회장은 "크고 작은 재난마다 나눔을 실천해 주신 새마을금고중앙회에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라며 "이번 전통시장 화재로 피해를 본 상인들이 빠르게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호금을 지원할 수 있는 유일한 법정 구호단체다. 설립 이후 현재까지 1조6천억 원의 성금을 누적 지원했으며 6천만 점 이상의 구호물품을 지원했다. 공익법인 평가 기관인 한국가이드스타가 발표하는 공익법인 투명성, 재무안정성 평가에서 5년

정치

더보기
조태열 외교부 장관, 취임 첫 공식 일정…"중소벤처기업부와 손잡고 혁신벤처기업의 글로벌 경제지평 확장"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19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 5층 오르체홀에서 개최된 '2024년 혁신벤처업계 신년인사회'에 함께 참석하여 벤처기업가들을 격려하는 한편, 관련 협,단체 대표들로부터 글로벌화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신년회에는 성상엽 벤처기업협회장을 비롯한 14명의 벤처협, 단체장 및 유관기관장, 150여명의 기업인들이 참석하였으며, 벤처기업의 글로벌화 전략 및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민관협력 방안을 주제로 하는 '2024 혁신리더 비전포럼'도 진행됐다. 성상엽 벤처기업협회장은 "CES 혁신상의 36.7%를 한국 중소벤처기업들이 차지하는 성과가 있었다"면서도 "내수 비중이 높은 벤처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촉진할 수 있는 정부의 다양한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태열 장관은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를 세계 10위권으로 끌어올린 것은 기술력과 아이디어로 무장한 우리 기업들의 끊임없는 혁신과 세계시장에 대한 도전"임을 언급하고, "경제와 안보가 융합되는 구조적 전환기를 맞아 경제부처로서 외교부가 수행하는 역할의 중요성을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특히 해외시장 정보와 네트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