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실행 한 달을 조금 넘기고 있는 경기도의 광역버스 준공영제도가 처음 계획된 637대 중 537대만 운행되고 있는데, 참여를 하지 못하는 66대가 모두 남경필 전 경기도지사의 가족회사인 경남여객 소속으로 확인되어 비난이 일고 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이용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7일 "본래 14개 시·군 59개 노선에 637대가 경기도 광역버스 준공영제 대상이었는데, 시행 한 달이 지난 시점에서 확인해본 결과 경남여객 소속 4개 노선 66대만 참여를 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의원에 따르면 경남여객은 모두 6개 노선이 준공영제에 참여할 예정이었으나, 용인에서 신논현역, 강남역, 서울역을 운행하는 5001번 버스(15대), 5002번 버스(15대), 5003번 버스(18대), 5005번 버스(18대), 총 66대가 참여를 하지 못하고 있다.
경남여객 4개 노선이 준공영제로 운행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경기도 굿모닝 버스 추진단 관계자는 "격일제에서 1일 2교대제로 변경됨에 따라서 인력 수급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 의원은 경기도의 이와 같은 설명에 대해서 "교대제 변경에 따른 기존 근로조건의 하락이 근본적인 원인이라는 주장이 더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고 밝혔다.
한국노총 경기자동차노동조합 이종화 노사대책부장에 따르면, "15시간 격일제에서 9시간 1일 2교대제로 변경이 되는 상황에서 인력충원의 어려움은 이미 오래전부터 제기되어온 문제인데, 인원 충원 등 노사가 충분한 협의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기도 전에 선거를 의식해서 졸속 추진된 결과"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번 시행 과정에서 표준운송원가 확정에 따른 임금이 서울의 84%수준밖에 안되기 때문에, 기존 운수 노동자들이 준공영제 참여를 거부하고 있다"고 이유를 추가했다.
실제로 경남여객 준공영제 대상 기사들은 기존보다 월 3~40만원의 임금하락을 이유로 준공영제 참여, 즉 1일 2교대제 참여를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대해서 이 의원은 "남경필 전 경기도 지사가 시행을 앞두고 '오랜 기간 준비한 만큼 안정적으로 제도가 정착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시행하겠다'고 했는데, 가족기업에서 조차 도입을 못하는 것을 보면 선거를 앞두고 무리하게 진행한 것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고 꼬집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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